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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SO 프로젝트관리사 이용약관]



1. 프로젝트관리사(PD)

<프로젝트관리사 목적>
EXSO는 신속하고 효율적이며 보안을 필요로 하는 거래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중개하고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Project Director(이하 PD)제도를 운영합니다.



<PD의 자격 >

EXSO회원은 누구나 PD가 되기 위해 신청하거나 또는 PD를 통해 비즈니스를 거래할 수 있으며 이는 아래의 조항을 준수하거나 동의하는 것으로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D는 중개하고자 하는 특정분야에 있어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중개 EXSO자들에게 신뢰있는 경력정보를 EXSO 회원에게 전체 공개할 수 있는 자로서 다음과 같은 기본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 EXSO의 개인 또는 법인회원일 것
  • 중개 EXSO자들과 이해상충이 있는 비즈니스관계에 있지 않아야 할 것
  • 의뢰된 비즈니스를 직접 수행하지 않을 것
  • 해당 비즈니스 중개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소정의 신용보증금 납부 또는 보증증서를 제출할 것


<PD의 신청 및 선정>

PD는 PD신청서 양식에 따라 관련 정보와 서류를 EXSO웹사이트 및 이메일로 EXSO의 PD담당자에게 제출하는것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PD의 선정기준, 선정방법, 선정 유무의 모든 결정은 EXSO의 내부기준에 의하며 공개하지 않습니다. PD선정 결과는 소정 양식에 의해 신청자의 이메일로 통보하며  구체적 결과의 사유에 대해 EXSO가 PD에게 답변할 의무를 가지지 않습니다.  PD로 선정된 자는 EXSO와 PD간 계약이 체결된 후, EXSO 웹사이트에 등재하여 전체회원에게 공개하는 것으로 선정이 확정됩니다.



<PD와 EXSO 계약>

PD와 EXSO는 중개의 범위, 기간, 중개수수료, 기타 계약유지 조건 등을 명시한 별도의 “EXSO 프로젝트관리사 계약”을 체결하여 중개 업무를 개시합니다.



<PD의 중개업무>

PD는 “EXSO프로젝트관리사 계약”에 따라 다음과 같은 중개업무를수행합니다.

  • 회원의 구인,구직 등 채용 및 자문가 중개업무
  • 회원의 프로젝트 중개업무
  • 거래 상대방간의 미팅 주선업무
  • 거래 상대방간의 계약체결 지원업무
  • 에스크로 대금지급 절차 지원업무
  • 분쟁발생시 처리절차 지원업무


<회원의 PD 이용방법>

회원이 PD를 이용할 경우에는 의뢰 내용이 포함된  “비즈니스카드”를 작성한 후, 적합한 PD를 선택하거나 EXSO PD센터에 발송하기를 누르면 해당 PD 또는 적합한 PD가 회원에게 EXSO웹사이트 또는 이메일이나 전화 등으로 응답하게 됩니다.

EXSO의 PD는 오직 회원의 비즈니스 거래 조건에 따라 정보공개의 범위, 거래 상대방의 선정조건 등을 한정하여 중개업무를 수행합니다.



 

2. EXSO 에스크로


EXSO 에스크로
본 약관은 주식회사 엑스퍼트소사이어티(이하 "EXSO")가 제공하는 EXSO 에스크로를 회원이 이용함에 있어 EXSO와 회원, 또는 회원과 회원 사이의 금융거래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EXSO는 기본적으로 사이트에 대한 신뢰를 위해 모든 거래에 대해 그 대가(이하 "결제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미리 지급 받아 회원의 거래의 결과에 대한 상호 확인 시점까지 결제대금을 예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EXSO는 이러한 방식을 EXSO 에스크로라는 명칭으로 회원에게 제하며, 이를 통해 상호 거래에 대한 신뢰도의 향상과 대금에 관한 문제를 원천 봉쇄할 수 있도록 최선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접근 매체의 선정과 사용 및 관리>

EXSO는 금융거래 사이트 제공 시 접근매체를 선정하여 회원의 신원, 권한 및 거래지시의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회원은 자신의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하여서는 안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EXSO는 회원으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 등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오류의 정정>

회원은 금융거래 사이트를 이용함에 있어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EXSO에 그 오류에 대해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EXSO는 상기항에 규정에 따라 오류의 정정요구를 받는 경우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정정요구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그 결과를 회원에게 전달합니다.



<대금의 상태 공개>

회원간의 사이트 계약에 따라 계약된 회원들은 이해당사자간의 에스크로를 통해 대금의 결제, 예치, 지급 등의 상태를 EXSO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SO의 대금의 상태가 변하는 경우 최대 7일 이내에 그 변경된 상태를 적용해야 합니다.



<대금결제의 방법>

EXSO가 제공하는 결제사이트는 지급결제수단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별됩니다.

  • 신용카드 : 결제대금의 지급을 위하여 회원이 제공한 지급결제수단이 신용카드인 경우로서, 회원이 EXSO의 전자결제시스템을 통하여 신용카드 지불정보를 송, 수신하여 EXSO가 결제대금의 정산을 대행 또는 매개하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 계좌이체 : 회원이 결제대금을 EXSO의 전자결제시스템을 통하여 EXSO의 계좌로 이체할 수 있는 송금 사이트를 말합니다.
  • 가상계좌사이트 : 회원이 결제대금을 현금으로 결제하고자 경우 회사의 전자결제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회원만의 고유한 일회용 계좌의 발급받아 EXSO의 전자결제 시스템을 통하거나 혹은 직접 금융기관에 등록한 회원의 계좌에서 출금하여 EXSO의 계좌로 이체할 수 있는 송금 사이트를 말합니다.
  • 무통장입금 : 회원이 결제대금을 직접 금융기관에 등록한 회원의 계좌에서 출금하여 EXSO의 계좌로 이체할 수 있는 송금 사이트를 말합니다.


<결제 내용의 확인>

EXSO는 회원과 미리 약정한 전자적 방법을 통하여 회원의 거래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회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모사전송 등의 방법으로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합니다.

회원이 상기항에서 정한 서면의 교부를 요청하고자 할 경우 다음의 주소 및 전화번호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나루터로 68 경아빌딩 7층 엑스퍼트 소사이어티
  • 이메일 : shj@ekcia.org
  • 전화번호: 02-457-0002


EXSO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거래내용 중 거래계좌의 명칭 또는 번호, 거래의 종류 및 금액, 거래상대방을 나타내는 정보, 거래일자, 전자적 장치의 종류 및 전자적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와 해당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은 5년간, 건당 거래금액이 1만원 이하인 소액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전자지급수단 이용 시 거래승인에 관한 기록, 회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은 1년간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되, EXSO의 사이트 제공의 대가로 수취한 수수료에 관한 사항은 제공하는 거래내용에서 제외됩니다.



<대금 예치 계좌>
EXSO는 결제된 대금을 EXSO의 대한민국의 00은행을 통해 개설한 지정 계좌에 입금하고 유지합니다.

회원은 EXSO 에스크로를 이용함에 있어 예치된 대금에 대해 이자 또는 별도의 수입을 받지 않는 것에 동의합니다. EXSO는 예치된 대금에 대한 이자 또는 별도의 수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입출금에 대한 수수료>

EXSO는 에스크로를 통한 예치 계좌의 입출금에 대해 수수료가 발생할 경우(해외 송금, 환전 등)에는 이에 대한 비용을 별도로 회원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대금 지급 조건>

EXSO는 예치된 대금에 대해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간의 사이트 계약의 내용에 따라 지정된 회원에게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 회원이 상대방의 지급 요청에 대해 EXSO 사이트를 통해 승인한 경우
  • 회원이 상대방의 취소 요청에 대해 EXSO 사이트를 통해 승인한 경우
  • 회원이 상대방의 환불 요청에 대해 EXSO 사이트를 통해 승인한 경우
  • 회원간의 사이트 계약에 따른 지급 시점으로부터 별도의 분쟁조정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  상태에서 해당 계약에 명시된 기한이 지나도 별도의 응답이 없는 경우
  • 별도의 분쟁 조정 과정을 거친 후 환불, 취소, 분쟁 해결 절차에 따르는 경우
  • 별도의 분쟁 조정 과정을 거친 후 환불, 취소, 분쟁 해결 절차에 의해 EXSO에서 안내하는 내용에 대해 해당 절차에 명시된 기한이 지나도 별도의 응답이 없는 경우


<지급 수수료>

회원이 EXSO 사이트를 이용함에 있어 대금을 지급하는 경우 EXSO는 회원에게 EXSO 수수료에 따른 비용을 청구하게 됩니다.

 



3. 회원간의 비즈니스 거래 계약


본 계약와은 업무의 진행을 의뢰한 발주자와 업무를 수행하는 수주자간 체결하는 비즈니스 거래 계약입니다.

본 약관은 계약에 따른 업무 수행을 함에 있어 관련 법령을 준수하고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업무에 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체결하게 되는 계약은 발주자와 수주자가 각각 EXSO의 사이트 이용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그 효력이 있으며 계약에 명시되지 않은 항목에 대해서는 EXSO의 관련 약관을 따르게 됩니다.



< 계약의 성립과 계약 기간>

본 계약은 해당 업무에 대해 계약을 체결한 수주, 발주 EXSO자들이 EXSO를 통해 상호 확인함으로써 성립하게 됩니다. 그에 따른 계약 기간은 EXSO 에스크로를 통해 발주자의  대금 입금이 확인되는 시점부터 해당 대금에 대한 업무가 종료되어 대금이 수주자에게 전달되는 시점까지 입니다.



<계약의 변경과 변경에 따른 부담>

계약은 상호 확인을 통해 성립하기 전에 자유롭게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발주자 또는 수주자가 계약 내용을 변경하게 되는 경우 상대방의 확인은 무효화되어 다시 상호 확인을 거치게 됩니다. 성립된 계약은 원칙적으로는 계약 내용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다만 그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변경되는 내용에 대해 다시 상호 확인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주자 또는 수주자는 상대방의 계약 내용 변경에 대해 확인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기존의 계약 내용이 유지됩니다

계약 간 분쟁이 발생할 경우에는 EXSO의 이용약관에 따라 일차적으로는 계약 EXSO자 간의 상호 합의와 존중을 바탕으로 조정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또한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계약 EXSO자는 EXSO의 취소, 환불, 분쟁 해결 절차를 통해 이를 해결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지체상금>

지체상금은 계약상 업무 완료일이 초과되어 이에 따른 손실이 예상되는 경우 발주자가 요청하는 경우에만 부과하는 것으로 합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수주자가 정당한 사유와 함께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 EXSO의 취소, 환불, 분쟁 해결 절차에 따라 판단하여 발주자의 책임으로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상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지체상금을 부과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내용에 의해 산정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수주자는 계약기간 내에 용역수행을 완료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계약상의 업무 완료일자로부터 지체일수 매 1일에 대하여 대금의 1000분의 2.5에 상당하는 지체상금을 제하고 지급받게 되며 해당 지체상금은 발주자에게 전달됩니다.


상기항의 지체일수를 산정함에 있어서 발주자의 정당한 요구에 의하여 수주자가 업무 내용에 대해 수정 또는 보완하는 데 소요된 일자는 지체일수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산정한 지체일자에 대해 승인 또는 결제 지연 등으로 발생한 발주자가 지체한 일자에 대해서는, 이를 제외하여 지체상금을 부과하게 됩니다.



<계약취소 및 환불>

확인 기간
발주자와 수주자는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발생하는 다양한 요청 등에 대해 공휴일을 포함하여 최대 7일 이내에 의사를 표시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처리되는 모든 사항(환불, 취소, 분쟁 해결 절차 등)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취소
계약은 상호 확인을 통해 성립하게 되므로 계약간 발주자 또는 수주자는 계약에 대한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계약 도중의 발주자 또는 수주자의 취소 요청에 확인 기간동안 응답이 없을 경우 상대방의 요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계약의 취소에 대해 상호 확인한 경우 회원간 사이트 계약과 EXSO 에스크로에 따라 대금을 처리하게 됩니다.


환불 : 대급이 지급되지 않은 경우
EXSO 에스크로에 따라 수주자에게 대금이 아직 지급되지 않은 경우, 발주자는 수주자에게 환불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발주자의 환불 요청에 대해 수주자가 확인 기간 내에 응답이 없는 경우 상대방의 요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환불 요청에 대해 발주자와 수주자는 최우선적으로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원만한 결과를 이끌어낼 의무가 있으며, 협의하지 못하는 경우 분쟁 해결 절차에 따라 환불 요청이 처리됩니다. 다만 발주자는 수주자의 책임으로 돌릴 사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결과물의 수령을 거부하거나 지연 또는 반품할 수 없습니다.


환불 : 검수 후 승인에 따라 대급이 지급된 경우
대급이 지급되는 것은 발주자가 검수가 완료된 경우에 한합니다. 이 경우 발주자의 환불 요청에 수주자가 확인 기간 내에 응답하지 않을 경우 환불 요청은 처리되지 않습니다. 또한 수주자의 다른 업무에 대한 예치금이 EXSO 에스크로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 경우에도 EXSO는 수주자에게 환불에 대한 대금 청구를 하지 않습니다.


<대금의 지급>

업무가 완료되면 EXSO 에스크로에 따라 수행한 업무에 대한 대금을 수주자에게 지급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지체가 되어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지체상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거래에 따른 지적재산권>

업무 결과물에 대한 저작 인격권 및 저작 재산권은 발주자에게 양도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계약 이전의 별도 협의를 통해 발주자와 수주자간 협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결과물은 EXSO와 수주자를 위한 소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발주자의 보안 등의 사유에 따라 별도 요청이 있는 경우 이는 제한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관련 정책을 따르게 됩니다.



<원활한 소통>
발주자와 수주자는 성공적인 업무의 진행을 위해 최대한 원활하게 소통을 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발주자와 수주자는 상대방의 요청에 대해 최대 7일 이내에 성실하게 응답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 불이익을 받는 것에 동의합니다.
수주자의 업무 완료 보고에 대해 발주자가 대답이 없는 경우에는 보고 후 7일이 지나면 업무에 대한 검수가 완료되어 대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합니다.



<업무 진행과 수행>
발주자는 업무 진행에 있어 관리와 점검, 요청에 대한 동의와 적절한 지불의 책임이 있으며, 수주자에게는 업무 수행에 있어 보유 장비, 도구, 자료들을 포함한 적절한 대금의 청구, 우수한 성과와 요청에 대한 동의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또한 발주자와 수주자는 각각 업무를 진행함과 수행함에 있어 선의로 이행하며 공정하게 거래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하자보수>
수주자는 수행 완료일로부터 7일간 업무의 결과물이 계약 내용과 동일함을 보증하며 발주자가 7일 내에 하자를 발견하는 경우 이를 무상으로 보수할 의무가 있으며 발주자는 업무의 결과물에 대해 진행간 지속적으로 검수를 하며 수행 완료시에는 7일 이내에 검수를 마칠 의무가 있습니다. 이후 발생하는 하자에 대해서는 발주자의 책임으로 간주하여 보수의 건에 대해 별도로 계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합니다.



<비밀의 준수>
발주자와 수주자는 본 계약의 전후를 막론하고 본 계약과 관련하여 취득한 상대방에 대한 비밀사항을 제3 자에게 누설해서는 안되며, 보안사항을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유출시,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유출한 주체에게 있습니다.



<양도 및 위임>
발주자와 수주자는 본 계약을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본 계약서에 명시된 직무의 수행 및 의무를 제3자에게 위임할 수 없습니다.



<손해배상>
진행한 업무에 내용에 있어 하자가 발생하여 피해가 막심한 경우에는 그 일차적인 책임이 검수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발주자에게 있습니다. 다만 발주자의 검수 능력을 벗어난 하자의 경우에는 해당 피해에 관한 소송은 EXSO의 소재지 관할 법원에서 진행합니다.



<결과물의 홍보>
발주자는 완료된 업무 결과물의 평가(프로젝트의 개요,  발주자의 의견 등)에 대해서 EXSO 또는 수주자가 홍보를 위한 수단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에서 사용하는 것을 동의합니다.

다만, 발주자가 업무의 목적 상 게재를 허용치 않는 경우 계약 체결 이전에 의사를 통보할 의무가 있으며, 이 통보에 따라 계약이 체결되는 경우에는 EXSO와 수주자는 게재할 권리를 상실하게 됩니다.



< 계약의 종료 >
일반적으로 계약 기간은 해당 대금에 대한 업무가 종료되어 대금이 수주자에게 전달되는 시점까지 입니다. 다만 계약 도중 취소 및 환불 규정에 따라 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재판관할
사이트 이용과 관련하여 EXSO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EXSO와 회원은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발생한 분쟁에 대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에는 EXSO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4. EXSO의 의무와 지원


EXSO는 거래당사자 상호 합의에 의해 해결하지 못하는 분쟁의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에 대한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분쟁을 최종 단계인 중재를 통해 해결하는 경우 취소, 환불, 분쟁 해결 절차에 따라 EXSO는 100,000,000원(1억 원, 부가가치세 제외) 이하의 규모의 업무에 대해서는 중재 비용을 전액 지원합니다.

지원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추가 비용에 한해 1/3은 발주자, 1/3은 수주자가 지불하며 나머지 1/3에 대해서 EXSO가 지원하게 됩니다.



<관리 책임의 의무>

EXSO가 접근매체의 발급주체이거나 사용, 관리주체인 경우에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배상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이용 약관을 위반하거나 제3자가 권한 없이 회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EXSO는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그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이용 약관 위반에 해당하거나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의한 소기업을 제외합니다)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서 회사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에 대한 의무를 다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의무에 대한 면책 조항>

EXSO는 접근매체의 발급주체가 아닌 경우에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배상책임이 없습니다.

EXSO는 회원으로부터의 거래지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천재지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정전, 화재, 통신장애 기타의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처리 불가능하거나 지연된 경우로서 회원에게 처리 불가능 또는 지연사유를 통지한 경우(금융기관 또는 결제수단 발행업체나 통신판매업자가 통지한 경우를 포함합니다)에는 회원에 대하여 이로 인한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분쟁 조정의 의무>

회원은 다음의 분쟁처리 책임자 및 담당자에 대하여 전자금융거래 사이트 이용과 관련한 의견 및 불만의 제기, 손해배상의 청구 등의 분쟁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담당자 : 정옥래
  • 연락처(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02-457-0002, ok@ekcia.org 

회원이 EXSO에 분쟁 처리를 신청한 경우에는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회원에게 안내하며 자세항 사항은 이용 약관 내의 환불, 취소, 분쟁 해결 절차를 따릅니다. 회원은 사이트 이용에 있어 EXSO가 제안하는 환불, 취소, 분쟁 해결 절차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51조의 규정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나 '소비자보호법' 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소비자보호원에 회사의 전자금융거래 사이트의 이용과 관련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 확보의 의무>

EXSO는 금융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금융거래의 종류별로 전송이나 처리를 위한 인력, 시설, 장치 등의 정보기술부문 및 전자금융업무에 관하여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을 준수합니다.



<분쟁해결 절차>

회원간 사이트 계약에 따라 발주자와 수주자스는 자체 협의를 통해 우선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EXSO를 통해 분쟁 해결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 일부의 과정은 별도의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부적절하게 EXSO의 분쟁 해결 절차를 악용하거나 과도하게 요구하는 경우 사이트 이용 관련 정책에 따라 EXSO가 회원에게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1단계 : 회원간 협의
발주자와 수주자는 업무 진행 도중 다양한 내용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권한이 있으며, 상대방의 정당한 사유에 따른 이의 제기에 대해서는 확인 기간 내에 응답을 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회원은 이와 같은 이의 제기에 관한 내용을 서면화하여 기록 및 보관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자체 협의를 통해서 분쟁이 해결되는 경우 EXSO는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2단계 : EXSO 지원
회원간 협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발주자 또는 수주자는 EXSO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EXSO는 업무 내용, 진행 내역, 메세지 등의 기록된 내용에 대해 담당 지원 인력을 배정하여 발주자와 수주자간 분쟁 요소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원간 EXSO는 발주자와 수주자에게 관련된 자료를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요청에 대해 회원은 확인 기간 내에 응답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EXSO는 지원간 업무 진행 내역에 대한 접근 권한을 획득하게 되며 획득하는 내용에 대해 외부로 발설하지 않을 의무가 있습니다.
이에 따른 별도의 비용은 청구하지 않으며 협의 불가시에는 해당 건에 대해 분쟁 해결 절차의 최종 단계인 중재 단계를 적용하게 됩니다.


3단계 : 중재
회원간 협의, EXSO 지원에 과정을 거친 이 후에도 발주자와 수주자의 상호 협의점이 도출되지 않는 경우 최종적으로 국내 및 국제 민상사 분쟁 해결 중재기관인 대한상사중재원의 중재를 통해 해결하게 됩니다.

 EXSO는 이를 위해 100,000,000원(1억 원, 부가가치세 제외) 규모 이하의 업무에 대해서는 중재 비용을 전액 지원합니다. 지원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추가 비용에 한해 1/3은 발주자, 1/3은 수주자가 지불하며 나머지 1/3에 대해서 EXSO가 지원하게 됩니다.



<이의제기>

EXSO는 발주자와 수주자가 모두 원할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주자 또는 수주자가 EXSO의 분쟁 해결 절차 자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에는 EXSO 역시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발주자와 수주자는 EXSO와의 분쟁을 국내 및 국제 민상사 분쟁 해결 중재기관인 대한상사중재원을 통해 해결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해당 경우에 대해서는 EXSO가 별도로 중재 비용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PD 이용 수수료

대금 전달 : 상호 완료 시

발주자와 수주자는 업무 완료 후 상호 확인에 따라 EXSO 에스크로에 의해 보호 중인 대금의 처리에 동의하게 됩니다.

대금은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에서 10%를 차감한 후 수주자에게 전달됩니다.

수주자가 기업 회원인 경우에는 수수료가 차감 된 대금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합산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수주자가 사업자등록이 되지않은 개인 회원인 경우에는 수수료가 차감 된 대금에 대한 원천징수세 3.3%를 추가 차감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수주자는 EXSO의 대금을 지급 받기 이전에 필요한 서류를 먼저 제출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대금 전달 : 업무 취소 시
EXSO 에스크로에 따라 기본적으로 수주자의 귀책에 따라 업무가 취소될 경우 대금 지급 자체가 되지 않으며 이에 대한 수수료는 별도로 부과하지 않으며 대금 전액은 발주자에게 전달됩니다.

발주자의 귀책에 따라 업무가 취소되거나 환불, 취소, 분쟁 해결 절차에 따라 대금의 일부가 지급되는 경우에는 대금 전달 : 상호 완료 시의 정책에 따라 수수료를 차감한 후 수주자에게 지급하며, 잔액은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고 발주자에게 전달됩니다.